NEW 전주대 홈페이지 개편, 내 손 안의 진로·진학 서비스
- 등록일 : 2025-04-10
- 조회수 : 63
- 작성자 : 대학신문사
[인터넷 전주대신문, 업로드일: 2025년 4월 11일(금)]
전주대 홈페이지 개편, 내 손 안의 진로·진학 서비스
우리 대학 공식 홈페이지가 새롭게 단장했다. 입학 홈페이지, 대표 홈페이지, 단과대/학과 홈페이지 약 80개를 개편했으며, 사진 전용 아카이브 홈페이지 또한 새롭게 구축했다. 이번 개편은 새로운 서비스의 필요성을 반영하여 대표적으로 진로·진학 서비스를 도입했다.
입학 홈페이지에는 온라인 진로 전용 탐색 도구가 추가됐다. 이 도구는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 방향을 발견하고 설정하는 데 도움을 주고, 관심사와 개인의 장점 및 목표를 자세히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다. 학생들은 42가지의 질문을 통해 추천 직업군과 학과를 확인할 수 있다.
또한 장애 학생의 진로·진학 정보 제공을 위한 전자점자 솔루션을 도입하고 웹 접근성 인증 마크를 획득했다. 공식 홈페이지에 전자점자 솔루션을 도입한 것은 전국 대학 최초로,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인 홈페이지 정보 접근성 인증(WA)을 획득하는 등 홈페이지 서비스의 정보 접근성을 개선했다. 이에 더해 장애 학생뿐 아니라 유학생도 차별 없이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번역 기능을 도입하는 등 서비스 이용의 장벽을 낮췄다.
대표 홈페이지는 메뉴 구조와 기능 개선을 통해 학생들이 진로·진학 정보를 효율적으로 습득하고 관련 서비스와 연계해 이용할 수 있도록 개편했다. 특히 인기를 끌고 있는 학과별 마스코트를 활용해 대학 안내 페이지를 개편함으로써, 기능뿐 아니라 디자인 측면의 개선도 이루어졌다. 수강편람이나 기타 문서를 다운로드 없이 바로 확인할 수 있는 PDF 뷰어 기능을 도입하고,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게 메뉴 구조 개편도 마쳤다.
단과대학/학과 홈페이지는 학과별 디자인을 활용해 단과대학에서 학과로 이어지는 하이퍼링크 서비스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했으며, 학과 홈페이지 또한 메인 화면에 원하는 서비스를 찾을 수 있도록 퀵 링크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등 이용자의 편의를 고려했다. 또한 학과별 커리어로드맵 페이지를 개설하여 예비 신입생과 재학생에게 커리어로드맵 PDF와 진로·진학 정보를 제공한다.
마지막으로 사진 전용 아카이브를 구축했다. 사진, 영상 등 미디어 활용이 증가하고 있는 시대적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구축한 아카이브는 교내 구성원이 학교와 관련된 자료에 사용할 수 있다.
대대적인 홈페이지 개편으로 학생들의 서비스 편의와 진로·진학 정보 이용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. 예비 신입생 대상의 진로·진학 서비스 제공은 입학 후 적성에 맞는 학과 선택을 돕고, 안정적인 대학 생활을 통해 중도 탈락 방지에도 기여될 것으로 기대된다. 또한 홈페이지의 정보 접근성 준수를 통해 모든 학생에게 차별 없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, 최신 트렌드 반영으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만족도가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.
양예은 기자(kikiyye@jj.ac.kr)
* 인용 가능(단, 인용시 출처 표기 바람)